부모님 생신 편지 잘 쓰는 법, 부모님께 편지 쓰는 방법
어른이 되고 나면 부모님께 편지를 쓸 일이 잘 없습니다. 하지만 편지는 마음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편지를 자주 쓰지 않으니 특별한 이벤트가 됩니다. 부모님도 어떤 말을 하려고 편지까지 썼을까, 하고 더 열린 마음으로 읽어보시게 됩니다.
그럼 이제 부모님께 평소 할 수 없던 말을 편지로 전해 보세요. 감사한 마음을 글로 표현해보세요. 부모님께 양해를 부탁하는 말도 편지로 전달하면 부모님께 더 부드럽게 전해질 수 있습니다. 걸러진 표현을 가지고 내 마음을 진심으로 전해 보세요. 그럼 이렇게 마음이 잘 표현된 편지 쓰는 방법을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 편지 쓰기 도우미 앱 LetterAI 추천!
https://apps.apple.com/kr/app/letterai/id6474424628
LetterAI
편지 쓰기는 어렵죠. 예쁘고 진실된 단어를 발견해보세요. 따뜻한 마음을 표현해주는 문장을 찾아보세요.
apps.apple.com
부모님께 하고 싶은 말을 편지에 쓰는 방법
먼저 부모님께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세요. 특별한 일이 생겨 편지를 쓰고 싶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뜬금없이 부모님 안부를 묻고 여러분의 근황을 편지로 적어 보내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평소에는 어~ 그런 일이 있었어요~하고 간단히 말하고 끝낼 것을 자세히 적어보세요. 그게 편지의 묘미입니다.
진심을 쓰면 감동이 전해집니다. 편지를 쓰니 어색하면 어색하다, 보고 싶다면 보고 싶었다, 사랑하면 사랑한다고 적어보세요. 솔직하고 진실된 문장을 생각하고 쓰세요. 글을 써보고 소리 내 읽어보고 또 고치면서 정성이 담깁니다. 고치고 고쳐 잘 만들어진 문장은 상대방이 느낍니다. 정성스레 썼구나,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 감사하는 말을 편지에 쓰는 방법
감사하는 내용은 모든 편지에 들어가야 할 내용입니다. 어떤 얘기를 하려든지 감사함은 무조건입니다.
감사함은 어떻게 글로 표현할까요? 평소에 부모님께 감사함을 자주 표현하시나요? 감사함도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일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모님은 아마 우리를 힘들게 할 때도 있지만, 힘든 상황에서 경제적으로든 심적으로든 의지가 되는 분들이실 겁니다. 그러니 '당시 내가 어떤 상황이었는데, 부모님께서 이렇게 도와주셔서 제가 저렇게 잘 헤쳐올 수 있었다.'라고 구체적으로 적을 수 있을 겁니다. 거기에 '감사합니다'라고만 끝내지 않고 살을 더 붙일 수 있습니다. 그냥 살을 붙이는 건 진심이 아닐 수 있습니다. 당시 부모님의 도움을 받고 내가 느꼈던 감정을 되새겨보세요.
글을 쓰는 건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기도 한 것이 바로 이럴 때입니다. 내 감정을 좀 더 풍부하게 표현하도록 다시 나를 생각해보세요. 이런 연습은 글을 쓰는 것뿐만 아니라 앞으로 내 생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모님께 감사함을 표현하다가 '자기 자신을 알라'까지 와버렸죠? 다 연결되어 있습니다.
부모님께 양해를 부탁하는 말을 편지에 쓰는 방법
부모님께 양해를 구하는 말, 부모님께 부탁을 하는 말을 쓸 수도 있습니다. 저는 부모님께 최근에 쓴 편지가 이런 종류의 편지였습니다. 제가 몇 년간은 집중해야 할 일이 있어 부모님께 좀 신경을 많이 못쓸 수 있으니 이해를 구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같이 아마 진지한 마음과 부모님이 이해해주길 바라는 마음에 편지까지 쓸 생각이 드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려운 부탁일수록 이유를 잘 풀어 적어보세요.
여러분이 무슨 생각인지 먼저 정리해보세요. 위에서 말했다시피 내 생각을 먼저 정리하면서 나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한 겁니다. 그런 다음에 이유를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이왕 편지를 쓰는 것 대충 얘기해서 알아들으실 거라 생각하지 말고, 최대한 정성껏 말해보세요. 문장은 말보다 무겁고 진중합니다. 부모님은 이렇게 이유를 자세히 쓴 글에 대해 절대 거부할 수 없습니다. 일단 마음이 열릴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팁이 있습니다. 편지는 보관하면 남습니다. 말처럼 누군가의 기억에 남는 게 아니라, 종이에 내가 쓴 그대로 글이 남습니다. 내 글이 상대방에게 선물이 될 문장이라 생각하고 써보세요. 훨씬 멋진 문장이 만들어질 겁니다. 편지 자체가 선물입니다.
편지를 통해 아름다운 진심을 나누시길 바랍니다. 멋진 편지를 완성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