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험,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이용하는 방법
어른에게도 자연과 공존하는 법을 알려주는 수업이 있으면 좋겠다. 방금 ‘곤충 수업’, ‘곤충 클래스’로 검색했더니, 책 <곤충 수업>이 나오고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초등학교 대상 찾아가는 곤충 수업이 나온다. 그다음으로 숨고에서 ‘자연’이라고 검색해봤다. 나처럼 자연 속에서 곤충과 풀을 공부해보고 싶은 어른은 없는 걸까? 이렇게까지 공급이 없다니. 내가 찾는 건 캠핑이 아니다. 자연 수업을 찾는다. 아! 사마귀에서 시작했는데 여기까지 와버렸네. 자연 수업이 없으니 내가 만들어볼까? 최재천 선생님을 찾아갈까? 최재천 선생님은 분교에 가서 아이들과 자연에서 놀고 오신다고 한다. 나도 거기 좀 껴달라 하고 싶다.
찾았다! “자연 체험”으로 검색했다. 곤충에 집중한 내 검색어가 잘못이었구나.
서울시에서 생태체험 교육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말투를 바꿔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 이용하기
각 지역마다 숲, 하천, 생태와 관련하여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이용대상은 프로그램마다 다릅니다. 성인, 유아, 가족 그리고 제한없음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간단히 보면 체육시설(축구장, 배드민턴장), 공간시설(강의실, 공연장), 문화체험(교육체험, 문화행사), 교육강좌(공예/취미, 역사), 진료복지(장애인버스) 등을 예약할 수 있는 메뉴들이 보입니다. 이 글에서는 생태체험, 숲체험 등 교육체험을 예약하는 문화체험 메뉴를 이용합니다.

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에서 메뉴를 보면 문화체험 > 교육체험으로 들어갑니다. 저는 아이패드로 들어갔습니다. 화면은 조금씩 다르지만 컴퓨터에서, 핸드폰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는 이 글 마지막에 남깁니다.
교육체험 뿐만 아니라 공원탐방 메뉴도 보시면 좋겠습니다. 서울의 공원과 둘레길을 걷는 프로그램이 있네요. 성인 대상 체험이 올라오는지 종종 확인해야겠어요. 가족과 유아 대상 프로그램이 많이 보입니다ㅎㅎ
교육체험으로 들어가셨으면 아래로 내려가세요.

교육체험에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체험 목록이 나옵니다. 서울 전체 지역에 300개의 체험이 진행되고 있네요. 서울 전체 지역이 다 나왔기 때문에, 검색을 해야 원하는 지역의 체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명을 검색할 수 있도록 파란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을 눌러 지역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빈칸에 ‘강동구’나 ‘송파구’처럼 구 단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강동구’로 검색했습니다. 흥미로운 체험을 하는 곳이면 어디든 갈 수 있다, 하시는 분은 검색을 안하셔도 됩니다ㅎㅎ

‘강동구’로 검색하니 강동구의 숲해설, 숲길 생태 모니터링단, 숲탐험대, 숲체험 등이 나오네요! 체험 소개 사진을 보면 가족 단위가 많아요. 아이가 있는 가족이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벌써 마감된 날도 많네요. 한 회에 20명 정도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신청했습니다. 생태체험 다녀오겠습니다.
한여름 폭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야외 체험을 가실 때는 긴팔 긴바지가 좋습니다. 선크림과 모기기피제 같은 것도 챙겨보시고요. 서울 도시에 사니 자연이 너무 그립습니다. 생태체험 프로그램이 더 많아지고,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자주 참여하면 좋겠어요. 이런 좋은 체험을 찾게 만들어 준, 방이역에서 마주친 사마귀와 최재천 선생님의 책 <최재천의 공부> 에게 감사합니다.
https://yeyak.seoul.go.kr/web/main.do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한번에 쉽게 간편하게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yeyak.seoul.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