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원금 정보

에너지 바우처 사용방법 및 잔액조회

by 그레잇쿵 2023. 2. 3.

에너지 바우처를 사용하는 방법과 잔액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에너지 바우처를 쓰는 방법에는 요금을 차감하는 방식과 국민행복카드를 직접 사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바우처 사용 방식 2가지

요금차감 방식과 국민행복카드 사용 방식, 두 방식의 차이를 일단 알아볼게요.

요금차감은 도시가스, 전기, 지역난방을 주로 사용하며, 요금 고지서에서 자동으로 차감을 희망하는 가구(아파트 등)에서 사용하기 좋은 방식이에요.

국민행복카드는 등유, LPG, 연탄을 주로 사용하는 가구(전기, 도시가스도 사용가능)에서 사용하면 편하고요. 이 카드로 직접 구매하기 때문이죠.

여름의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의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과 ‘국민행복카드’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어요.

이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요금고지서의 요금 차감받기 

요금 차감에 대해 먼저 볼게요. 여름에는 전기요금에 대해 요금차감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겨울에는(여기 중요) 도시가스, 전기, 지역난방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요금을 차감받아요. 선택한 에너지의 최근 요금고지서를 가지고 읍면동에 신청하면 다음 달부터 자동 차감된답니다.

겨울철 에너지는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부분을 많이 모르시더라고요.

 

국민행복카드 발급하고 사용하기

국민행복카드는 일단 읍면동 동사무소에서 에너지 바우처 신청 후, 은행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해야 합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

국민행복카드를 취급하는 카드사는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가 있어요. 

국민행복카드 발급처

표가 복잡해보이는데, 그냥 전국의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돼요. 아니면 오른쪽 줄에 보이는 카드사의 전화번호에 전화를 해도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국민행복카드를 받았으면, 사용할 수 있어요. 직접 에너지를 구입할 수 있어요. 등유, LPG, 연탄을 가까운 가맹점에서 가서 살 수 있어요. 전기, 도시가스를 이 카드로 결제하려면 해당 영업소에 전화로 문의하면 돼요. 해당 영업소는 요금 고지서에 적혀 있을 거예요.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며 유의할 점이 있어요. 이 카드는 은행창구나 공과금수납기에서 사용할 수 없어요. 그리고 본인만 소지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어요.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빌려주면 안된답니다.

 

바우처 잔액 조회하기

이렇게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받아 사용했으면 중간에 얼마 남았는지 궁금해지겠죠? 남은 잔액을 조회하는 방법이 있어요.

에너지바우처 잔액조회 화면

바로 에너지바우처 홈페이지의 잔액조회 메뉴를 이용하는 거예요. 잔액 조회하는 방법도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 있어서 바로 조회해보면 되겠어요. 제가 아래에 잔액 조회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는 버튼을 만들어뒀어요.

그리고 나중에 직접 들어가보고 싶으시면, 에너지 바우처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상단 메뉴 [사용 안내]를 누르고, 나오는 메뉴 중 가장 밑에 있는 [잔액 조회] 메뉴로 들어가면 돼요.

 

지금은 일단 아래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서 바우처 잔액 어떻게 조회하는지 구경해보면 돼요.

이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에너지 바우처 사용하는 방법과 잔액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2월 28일까지 신청하는 거, 안하셨으면 얼른 하시구요! 따듯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감당하기 어려운 겨울 난방 가스비, 최대 583,600원 지원금 받으세요. 어제 약 118만 가구의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을 15만 2000원에서 30만 4000원으로 2배 인상하기로 한 결정이 있

run-the-world-moneykoong.tistory.com

 

 

2023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총정리

2023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총정리합니다. 일을 하지만 수입이 적은 근로자/사업자에게 나라가 주는 보너스같은 지원금입니다. 소득에 따라 근로장려금을 최대 33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run-the-world-moneykoo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