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관리, 가계부를 한 번도 써보지 않았다면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드디어 제 오픈채팅방에 상담받고 싶다는 분이 들어왔습니다. 저는 전문 재무상담가가 아닙니다. 5시간 상담을 끝냈고, 최고의 상담이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월급 받았는데 통장을 스쳐가는 분들, 돈이 어디로 가는지 모르게 사라지는 분들, 돈 관리에 이제 막 관심이 생기신 분들. 왕초보 여러분들 대상으로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상담은 돈을 받지 않습니다. 저는 즐겁게 돈을 공부합니다. 돈 공부를 하며 알게 된 것을 나눕니다.

돈을 쓸데없이 안 쓰는 방법, 돈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하여
오늘 상담받으러 오신 분을 B님이라고 말하겠습니다. B님 상황을 정리하면
- 가계부는 써본 적이 없습니다.
- 고정적으로 나가는 돈이 얼마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 월급 나오면 금방 사라지는 느낌입니다.
- 소비를 줄여서 저축을 더 하고 싶습니다.
- 소비를 어떻게 줄여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 나름대로 예산을 정해놓는데, 돈에 여유가 있다고 생각하면 더 쓰는 버릇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생활비 전용 카드는 따로 없습니다. 체크카드가 몇 개 있는데 그때그때 돈이 남아있는 카드를 사용합니다.
-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사람들과 술 마시면 기분이 좋아서 한 턱 쏘는데 이때 돈을 많이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습니다. 고정지출을 잘 안다,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안 쓴다, 좋아요, 잘하고 계신 부분입니다. 통장이 분리되어 있긴 한데, 지출 전용 통장이 따로 있진 않군요. 이 부분은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아래와 같이 상담해드렸습니다.
월급 통장과 소비하는 통장 분리하기
B님은 이미 체크카드를 여러 개 사용한다 하셨습니다. 이제 카드가 아닌 통장 기준으로 말하겠습니다. 간단하게 통장을 2개로 나눠볼게요. ‘통장 쪼개기’로 널리 알려진 방법입니다.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과 소비 전용 통장, 2개로 나눈다 생각해 봅시다. 월급통장에는 월급이 들어오면 고정지출(ex. 자동이체, 적금저축 등)이 빠져나가도록 합니다. 그리고 소비통장으로 한 달에 쓸 돈만 옮깁니다. 이번 달에 쓸 돈을 소비통장으로 옮기는 겁니다. 저는 이번 달 40만 원을 소비통장에 충전했습니다. 예산을 세우면 얼마를 충전할지 정해집니다. 소비 전용 통장은 예산 안에서 생필품, 식비, 교통비를 씁니다. 한도가 정해져 있으니 아껴 쓰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예산을 아직 못 세울 수 있습니다. 내가 용돈을 얼마나 쓰는지 파악이 안 된 경우입니다. 그때 뱅크샐러드 앱을 이용합니다. 3개월 간 사용하면서 내가 평소 돈을 어디에, 얼마나 쓰는지 관찰합니다. 뱅크샐러드 앱에 지출을 분류하고 통계를 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3개월 지출을 더하여 월 평균을 내보면 한 달 생활비 예산을 정할 수 있을 겁니다.
B님은 술자리에서 종종 한 턱 쏘시는군요. 주위 사람들에게 좋은 분이실 것 같네요! 그런데 요즘 뭐 식당가서 턱턱 쏘면 그 금액이 결코 적지 않습니다! 소주도 5,000원이나 하던데요! 음 소비를 관리하겠다고 마음먹으셨으면 한 턱 쏘기를 멈추거나 확 줄여야 합니다. 이런 부분이 사실 좀 어렵습니다. 가치관 차이로도 말할 수 있는데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게 좋아서, 기분이 좋아서 돈을 쓴다…. 좋죠 좋은데, 사실 안 좋습니다. B님께서 자산을 관리하고 돈을 관리하려면 이런 지출은 통제해야 합니다. 저도 이제는 잘 안 쏘게 됐습니다. 저한테 사람들과의 술자리보다 중요한 게 생겼거든요.
저축 목적을 생각해보세요
B님께는 무엇이 중요한가요? 소비 관리, 소비 통제를 하면 마시고 싶은 술을 못 마실 때도 있고, 가고 싶은 술자리를 참아야 할 때도 생깁니다. 이럴 때 “내가 이미 저축도 하고 있는데 이정도면 충분하지, 오늘 잘 놀았고 기분도 좋은데 내가 결제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돈 관리를 하려면 목표가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돈을 모으고, 돈을 불릴 수 없어요. B님이 원하시는 목표를 적어보세요. 예를 들어, 1년 안에 2000만 원을 모으겠다. 그 돈으로 OO을 하겠다! 저는 5000만 원을 모아 부동산 경매를 하려고 합니다.
B님은 여윳돈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함께 고민이라고 하셨어요. 이때도 목표를 생각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자산 달성을 위한 투자뿐만 아니라 자기 계발, 건강관리도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B님께 뭐가 중요한지 알게 되면 어디에 돈을 쓸지도 알기 쉬워집니다. 그래서 돈을 공부하기 전, 스스로를 아는 게 먼저라고 합니다.
돈을 어떻게 하면 잘 쓰는 걸까?라고 하신다면, 저는 건강에 투자하고, 자기개발에 투자하길 추천합니다. 먼저 건강은 말하면 입 아프죠. 건강이 최곱니다. 자기 계발은 지금 시대에, 지금부터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B님이 2030이든 4050이든 60이든 상관없습니다. 자기 계발은 삶에 활력을 주고, 미래에 내가 살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백세 시대라서요! 지금 하시는 일이 무엇인지도 상관없습니다. 뭔가를 배워야 합니다.
이상 제가 답변 드린 내용이었습니다. 전부 다 받아들이실 필요 전혀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B님은 이렇게 월급 관리 필요성을 느끼고 저한테 찾아오신 것만으로도 큰 한 걸음 내딛으신 겁니다!
이 글을 읽고 월급 관리에 대해 더 궁금해졌다면, 오픈채팅방에서 저를 찾아주세요. 제가 배운 것을 나누겠습니다.
댓글